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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 필기] 2021 2회 1단원 기출 요약 본문

정보처리기사/필기

[정보처리기사 필기] 2021 2회 1단원 기출 요약

luckybee 2023. 2. 14. 18: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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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조 다이어그램

행위 다이어그램 ->유스 케이스

상태값을 변경할 수 있는 것

유스케이스 다이어그램

-사용자의 관점에서 시스템의 기능, 상호작용과 그들간의 관계를 표현
-> 구성요소
-시스템: 개발하고자 하는 소프트웨어
-액터: 시스템 외부에서 시스템과 상호작용하는 객체(사람, 회사, 외부 시스템)
-유스케이스: 일련의 작업을 수행하기 위한 행위

-관계: 2개의 액터 또는 유스케이스들이 서로 상호작용함을 나타낸다.

연관관계: 유수케이스와 액터 사이에 상호작용이 있다는 뜻으로 실선으로 표시
*포함관계: 하나의 유스케이스가 실행될 때 포함관계에 있는 유스케이스는 반드시 실행되어야 한다.
*확장관계: 유스케이스가 실행될 때 포함관계에 있는 유스케이스가 특수한 상황에서 실행되어야 한다.
일반화 관계: 부모 유스케이스와 자식 유스케이스들 간의 상속관계

디자인 패턴

생성 구조 행위 패턴이 존재한다.

디자인패턴의 구성
-패턴 이름 및 유형
문제 및 해결방안 
사례
결과
샘플코드

소프트웨어 아키텍처 설계에서 품질 속성이 아닌것은
답: 독립성은 나 잘났다 나 잘났으니까 독립한다 라고 생각하자

시스템 품질속성
-가용성
-변경 용이송
-성능
-보안성
-사용 편의성
-시험 용이성

case는 컴퓨터가 개발을 할 때 도와주는 모든 것  ex) 형상관리

서브시스템이 입력데이터를 받아 처리하고 결과를 다른 시스템에 보내는 작업이 반복되는 아키텍처는
파이프 필터 구조이다.

아키텍처 패턴 종류
-계층화 패턴  -> 트리같은 거임
-클라이언트 서버 패턴
-마스터 슬레이브 패턴
-파이프 필터 패턴
-브로커 패턴
-피어 투 피어 패턴
-이벤트 버스 패턴
-모델 뷰 컨트롤러 패턴 - mvc (database(ip,pw), 화면, 처리(입력한 데이터 처리))


럼바우 객체 지향 분석 기법

객체, 동적, 기능
-객체: 객체 다이어그래
-동적: 상태 다이어그램
-기능: 자료흐름도(DFD)

UML다이어그램

구조 다이어그램
-클래스 다이어그램
-컴포넌트 다이어그램
-객체 다이어그램
-배포 다이어그램
-컴포지트 구조 다이어그램
-패키지 다이어그램

행위 다이어그램

-활동 다이어그램
-유스케이스 다이어그램
-이터랙션 다이어그램
-상태 다이어그램


클래스간 관계

일반화 관계(상속)- Generalization
-객체지향 개념에서 상속 관계

 

실체화 관계(구현) -Realization
-인터페이스와 그것을 구현한 것과의 관계

 

의존 관계(참조)-Dependency
-어떤클래스가 다른 클래스를 참조하는 관계

 

연관 관계- Association
-직접 연관: 한 클래스가 다른 클래스를 참조하는 관계
-집약 연관: 참조하는 객체나 클래스가 사용후에도 유지되는 관계
-합성 연관: 참조한 객체가 사라지면 참조하는 객체도 사라지는 관계


상위 설계 케이스는 요구분석과 설계 단계를 지원
하위 설계 케이스는 코드를 작성하고 테스트하며 문서화하는 과정
- 원시코드 생성


요구사항 분석
-자료흐름도(DFD)
-자료사전(DD)
-소단위 명세서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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