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History

Heap Memory 본문

MFC/Windows 용어 정리

Heap Memory

luckybee 2024. 3. 21. 16:32
728x90
반응형

- Heap Memory는 프로그램에서 동적으로 할당된 메모리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영역이다.

 

- 운영체제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프로그램에 메모리 공간을 할당한다. 이 공간은 stack과 heap으로 구분된다.

 

-  stack은 지역 변수와 함수 호출 시 생성되는 변수들을 저장하는 영역이고, heap은 동적으로 할당되는 메모리를 저장하는 영역이다.

 

-  heap Memory는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만큼 동적할당해서 사용한다. 대표적으로 malloc, calloc, realloc, new와 같은 함수(new는 연산자)로 heap 영역에 메모리 할당이 가능하며 메모리 주소를 반환한다. 

 

-  반환된 주소는 포인터 변수에 저장되며, 이 포인터 변수를 통해 할당된 메모리에 접근 가능하다. 

 

-  heap 메모리는 stack과 달리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할당과 해제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Memory Leak이 발생하기 쉽다.

 

-  Memory Leak은 동적할당을 해제하지 않은 채로 프로그램이 종료되거나 해당 메모리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. 이러한 Memory Leak은 추후 시스템 충돌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는 적절하게 메모리 해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.

728x90
반응형

'MFC > Windows 용어 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운영체제, API, SDK  (0) 2024.03.21
Comments